광고디자인의 종류
광고디자인
■ 광고디자인 의미
광고는 광고주가 교환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주로 유료로 행하는 일방 또는 쌍방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널리 알려서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말한다. 잠재되어 있는 고객을 환기시켜 상품의 구매를 촉진하는 것이다.
■ 광고디자인의 종류
광고의 4대 매체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이다.인쇄 매체는 신문, 잡지, DM, 포스터 등이다.전파매체는 라디오, TV 등이다.입체광고는 옥외 광고, 교통광고, POP광고 등이다.
신문광고 디자인
■ 신문광고의 의미
- 역사
해외 : 시대적인 의미의 최초의 광고는 1625년에 영국 머큐어리스 브리타니커스 신문에 실린 광고라고 할 수 있으며, 17세기 말에는 '런던가제트' 지에서 본문이 아닌 별지에 따로 인쇄하여 광고를 실었다. 17세기 프랑스, 영국 등에서 광고회사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19세기중반에 1841년 미국 필라델피아의 팔머가 최초의 광고대행사를 설립하였다.
국내 : 국내 최초의 신문광고는 1886년 2월 22일 한성주본에 실린 독일상사 세창양행의 "덕상 세창양행 고백" 이라는 24행 광고로 , 당시에는 '광고' 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다.
- 특징
신뢰성 : 정보로서의 신뢰도가 높으며 보도 교양을 위한 전통적 매체이다. 통계자료 등을 이용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릴수 있다.
안정성 : 90% 이상이 정기구독자이므로 고정된 독자층이 있다. 매일발행되어 광고 시기를 고르기 쉬우며 필수적인 매체이므로 주목성이 높아 많이 읽힌다.
편의성 : 개제위치, 크기, 날짜, 횟수 등 원하는 대로 사용하기 쉽다. 독자수를 예측할 수있고 결과도 확인할수 있어 이것을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광고를 할 수 있다. 광고료 및 제작비가 저렴하며, 수정도 비교적 쉬운편이다.
■ 신문광고의 장단점
- 장점
즉시성 : 독자들은 가장 신속한 매체로서 신문을 꼽는 경향이 있다. 매일 신문은 새로운 내용의 기사와 광고를 싣고 있다. 신문은 항상 지금(now)이라는 품질을 보장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러한 품질은 광고주가 즉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광고게재 소요시간이 다른 매체에 비해 짧아서 돌발적인 마케팅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주가 신제품을 시자에 도입할 때 통상 매체 믹스의 일부로서 신문을 빠뜨릴 수 없다.
지역성 : 현재 우리나라 주요 일간지들이 지방판을 발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광고주에게 지역 선택성이 라는 강점을 제공하고 있다. 광고주들은 전국적인 광고노출을 위해 네트워크 TV를 주로 사용하게 되지만, 특정한 지역에 광고를 집중적으로 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광고주들은 지역 신문이나 전국일간지의 지방판을 이용해 특정 지역을 집중적으로 광고해서 이때 그 지역의 대리점명이나 주소를 광고함으로써 지방 대리점의 영업 활동을 지원할 수도 있다. 또 지역별로 광고내용을 달리해야 할 경우 제작물의 수정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제작상의 신축성(flexibility)을 가질 수 있다.
색상의 높은 재현성 : 신문제작기술의 놀라운 발전으로 인해 과거와는 달리 잡지와 거의 같은 정도의 선명한 광고물을 독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1980년대말 국내 가전, 자동차, 식음료 등 업종 광고주의 컬러 광고수요가 대폭 늘어나면서 1990년을 전후로 해서 국내 주요 일간지들이 CTS(computeringed typesetting system)를 도입한 것도 이 예에 해당한다.
- 단점
인쇄기술 : 최근 인쇄기술의 발전으로 컬러 색상의 선명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신문광고는 흑백위주로 제작되어 오디언스에 제시된다. 따라서 이럴 경우 잡지나 TV 와는 달리 색상의 표현에 제약이 많으며, 또 신문마다 인쇄 기술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 신문이 전달하는 광고물의 효과도 서로 다를 수 있다.
낮은 회람률 : 잡지에 비해 신문은 오디언스의 회람률이 매우 낮다. 즉 같은 인쇄매체인 잡지와는 달리 일간 신문의 경우 매체의 수명은 하루에 불과하며, 어떤 신문이 한 가정에 정기구독되고 있다고 해도 반드시 모든 가족구성원이 매일 그 신문을 읽는다는 보장은 없다.
잡지광고 디자인
■ 잡지광고의 의미
특정한 제목을 가지고 월간, 격월간, 계간 등 일정한 간격으로 장기간에 걸쳐 간해되는 출판물을 말한다. 즉, 주간 이상의 간격으로 발행되는 서적 형식의 정기 간행물로사상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각 호마다 서로 연관성이 있으면서 또한 특징이 있다.
■ 잡지광고의 역사
- 해외 : 최초의 잡지는 1730년 영국의 젠틀맨스 매거진 이며 미국 최초의 잡지는 1741년 필라델피아에서 창간되 제너럴 매거진이다.
- 국내 : 1906년 육당 최남선이 주관한 '소년'이 최초의 잡지이다.
■ 잡지광고의 종류
- 잡지의 종류 : 주간, 열흘마다 발해되는 순간, 격주간, 월간, 격월간, 연간 등이 있다.
- 잡지 광고의 종류 : 게재되는 지면에 따라 분류한다.
표지 1, 2, 3, 4면 광고 - 표지 뒷면 광고인 4먄 광고가 표과도 크며 개체료도 높다.
그밖에 차례 광고, 기사 중 광고, 표지 대면 광고, 색채 광고, 안내 광고, 삽입 광고 등이 있다.
■ 잡지광고의 특징
- 열독률 : 잡지종류에 따라 열독률에 차이가 있다. 남녀 연령층 등 독자층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컬러 광고 열독률은 70%이고 흑백광고는 44% 이다. 사진, 일러스트레이션이 많을수로 열독률이 높아진다. 오른쪽 페이지가 왼쪽 페이지보다 열돌률이 높다. 기사부분의 첫 페이지, 두번째 페이지, 세번째 페이지 순으로 낮아진다. 한페이지에 실린 광고수가 많을 수록 열독률이 떨어진다.
라디오광고 디자인
■ 라디오 광고의 장점
- 특정 오디언스 계층의 도달가능 : 라디오가 광고매체로서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오디언스 계층에 대한 선별성이 높다는 점이다. 프로그램의 전문화 (programming specialization)를 통해 라디오 방송국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소리(sound)를 가지고 특정 계층을 끌어 들이고 있다. 예를 들면 특정 종교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종교방송, 청소년 대상의 심야 음악 방송, 출퇴근 직장인을 대상으로하는 교통 안내 방송, 주부 대상의 주부 토크쇼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 높은 빈도의 확보 용이 : 상당량의 반복노출이 필요할 경우 라이도는 매우 이상적인 매체이다. TV와는 달리 1개월 운행 비용이 저렴하며 시간대 확보도 용이하다. 따라서 이런 장점 때문에 흔히 라디오는 TV나 신문의 보조 매체(supporting medium)로 활용된다. 특히 TV와 동일한 CM을 라디오에서 청각 재생(audio replay)하므로써 광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
- 교통 인구의 접근 가능 : 오늘날 자가용 보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차안의 라디오를 통해서 기상, 교통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 또 라디오는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각종 옥외 활동(특히, 하계휴가) 인구에 대한 도달범위도 높다.
- 신축성 : TV와 마찬가지로 라디오도 전국적인 노출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노출도 가능하다. TV네트워크의 커버리지가 미약하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라디오 매체를 이요하므로써 목표 GRPs 를 보충해 줄 수 있다. 또 광고 제작물의 수정이 타매체에 비해 비교적 용이하며 빠르다는 장점도 있다.
■ 라디오 광고의 단점
- 메시지의 짧은 전달시간 : 청각에 의한 노출이 어느 정도의 회상을 보장하며, 청각 재생을 통해 TV의 광고인지율을 보조하기도 하지만 메시지의 노출 시간이 TV와 마찬가지로 짧고, 게다가 청각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회상이나 보조의 정도가 매우 낮다.
- 광고주의 인식 : 광고주들은 라디오 매체의 광고효과에 상당히 부정적이면서도 TV광고시간의 확보를 위해 어쩔수 없이 라디오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 오디언스 자료의 부족 : 타 매체에 비해 오디언스 측정자료가 매우 부실한 점도 라디오 광고의 매체 계획 및 이용에 장애가 되고 있다.
TV광고 디자인
■ TV광고의 역사
영상의 역사는 사진이 발명된 시기 부터이다. 1877,1878년 머어브리지가 '달리는 말' 이라는 제목으로 24대의 카메라를 이용하는 연속사진을 완성시켰다. 1895년 영화 촬영법을 발명하였다.1925년 영국 사람인 버드가 TV로 움직이는 그림을 전송시켰다. 1937년 영국의 BBC가 최초로 TV방송을 시작하였다.
1953년 컬러 TV의 발명으로 TV광고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 TV광고의 종류
- 프로그램(Program) 광고 : 광고주가 특정 프로그램을 스폰서로 참여하여 그 프로그램 속에 광고 메시지를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에 대한 친근감, 신뢰감을 쌓을 수 있다.
- 스파트(Spot) 광고 :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를 말한다. 이 프로그램 중간 시간을 스테이션 브레이크라고 한다.
- 로컬(Local)광고 : 지역방송국을 이용해서 하는 광고로 원하는 지역을 골라서 할 수있다.
- 네트워크(Network)광고 : 전국에 방송망을 가지고 있는 방송본국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말한다.
■ TV광고의 특징
오디오와 비디오가 모두 갖추어져 있고, 매스미디어(전달매체)로서의 힘이 크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에게 광고할 수 있고 반복 효과가 크다.
포스터(Poster) 디자인
옛부터 내려오는 시각전달 요소 중의 하나이다. 포스터란 영어의 포스트에서 유래된 말로서 그뜻은 기둥이나 벽에 붙이는 게시물을 뜻한다. 대표적인 인쇄광고 매체로서 일정한 지면 위에 그림, 사진, 문안 등을 통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식이다. 목판인쇄에서 석판인쇄로 바뀌면서 포스터의 제작이 활발해졌다.
■ 포스터광고의 역사
- 최초의 포스터 : 기원전 1,000년경 소유주가 도망간 노예를 찾는 이집트의 파피루스 포스터가 최초의 포스터이다.
- 15세기 중엽 : 인쇄술의 보급으로 포스터를 매체로 보편호시켜 사용하게 되었다.
- 영국 최초의 목판화 포스터 : 1871년 영국 올림픽 극장에서 공연된 '백야의 여인(The Woman in White)'이라는 연극 포스터이다. 이 포스터는 영국 최초의 비주얼 포스터로 대형 목판화 포스터이다. 워커가 디자인하였고 후퍼가 목판 조각을 담당하였다.
- 19세기 : 기술적, 예술적으로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최초의 원색 석판 인쇄 포스터는 1858년 쉐레의 '지옥의 오페라(Orphee aux Eufeas)'이다. 초초의 순수회화를 사용한 포스터는 1884년 멜레스의 '거품'이다.
- 1941년 제 1차 세계대전 : 포스터가 전쟁에 활발히 사용도었으며 특히 영국과 독일의 포스터 경쟁이 활발하였다.
- 20세기 : 전체적으로 통일적 시각효과를 꾀하는 방향으로 발전 되었다.
러스아 혁명 잉후 소련에서 일어난 구성주의의 영향으로 포스터에 사진을 이용하였다.까상드르의 '노르방디 취항의 포스터'는 1931년 제작된 포스터로 회전하는 운동감, 시간의 연속, 평면에서의 입체감 등을 처음으로 표현하였다.샤비나크의 '비주얼 스캔들'의 포스터에 유머를 처음으로 첨가시켜 이후 10년동안 풍자적인 포스터시대를 열었다. 그후 팝 아트, 옵 아트, 따블로 등의 분야가 등장했다.아트포스터의 등장은 포스터의 본래 기능에서 벗어난 장식 포스터로 도시 미관에 도움을 주었다.
■ 포스터광고의 종류
- 문화행사포스터 : 연극, 영화, 음악회, 전람회 등 모든 행사의 정보를 알리기 위해 제작되는 포스터이다. 이해하기가 쉬우며 한눈에 알아볼 수있어야 한다.
- 공공 캠페인포스터 : 대중을 설득하거나 통일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포스터이다. 소시얼 포스터 라고도 한다.
- 상품광고포스터 :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의욕을 불러 일으키고 판매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신상품을 출현을알린다든지, 기업의 신회도를 높이는데 쓰인다.
- 관광포스터 : 관광동기와 욕구를 유발시켜 관광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한다. 고지기능, 반복기능, 창조기능등으로 분류된다. 국가적 차원에서 하는 포스터이기도 하다.
- 장식포스터 : 1925년 파리에서 열린 '현대산업과 장식예술의 국제박람회에서 장식포스터를 의미하는 '아르데코(art deco)'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레터링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서 읽히고 이해되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시각적 자극을 통한 인간의 공통 심리에 연결되는 보는 그대로의 반응을 구하는 것을 의도한다. 기종의 포스터와는 다르게 시각적 예술성을 지니고 있어 도시 미화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POP광고
■ POP(Point of purchase advertising)광고
POP광고란 소매점의 점포 안이나 점두에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광고 메시지를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는 개성이 강하며 다양화, 차별화되어가고 있다.그러므로 현장에 직접 최종 소비자를 구매시점을 유도하여 판매하는 광고가 필요하다.
■ POP광고의 특징
최종 소비자에게 매장에서 직접적으로 하는 광고를 말한다. 판매원의 설명과 수고르 덜어 줄 수 있다. 상점 안을 미적으로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옥외광고
광고판, 버스, 광고탑, 역내, 간판, 벽 등과 같이 고정된 면에 포스터 등을 이용하여 하는 광고를 말한다.
■ 옥외광고의 종류
- 포스터 : 용도나 형편에 따라 여러 크기로 제작되고 있으며 나라, 도시에 따라 붙이는 장소르 규정짓고 있다.
- 벽면광고 : 건물의 벽면 등을 이용하여 하는광고를 말한다.
- 간판(sign board) : 점두(상점의 입구에 설치), 입간판(옥외나 점두에 설치), 옥상간판( 옥상에 설치)
- 광고탑 : 옥외에 높은 탑 모양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주로 상품명이나 상점명을 적어 놓는 것이 많다.
- 광고 자동차 : 자동차 등에 상품명이나 선전문을 쓴 천으로 부착하여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영사기 무대 마이크 등을 이용하기도 하고 자동차의 기동성을 이용하기도 한다.
- 애드벌룬(adballoon) : 기구등에 광고물을 매달아 공중에 띄워서 대중의 시선을 끄는 광고를 말한다.
- 네온사인(neon sign) : 주로 야간에 강렬한 자극으로 주목성을 높여서 하는 광고이다.
DM광고
사본, 팜플렛, 카탈로그, 브로슈어, 서신, 무료 간행물 등이 있으며 대부분 소비자에게 우편으로 우송된다. DM광고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 예상고객을 선별할 수 있다. 기기와 빈도를 조절할 수 있다.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다. 광고주와 소비자만 알수 있다.
- 단점 : 예상고객을 수집관리하기가 어렵다. 주목성 및 오락성이 떨어질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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